BLOG main image
이곳저곳 흩어져 사는 가족들, 믿음의 친구들에게 꿈동이와 가족들이 살아가는 일상과 그 가운데 깨닫게되는 이야기들을 함께 나누기 위해 만든 꿈동이 가족의 성장일기랍니다. 꿈동이 가족은 한파를 피해 따뜻한 나라 라오스에 한동안 살았다가... 다시 한국으로 돌아와 예전처럼 잘 살고 있습니다.

처음 노트북 구입하고 삽질하다가 다른 사람의 이중수고를 줄이기 위해 남겨놓는다.

 

Windows 7 홈 프리미엄 64비트가 노트북의 복구영역에 남아있고, 이 복구영역이 만약 날라간다면 더이상 이 노트북에서는 정품 윈도우 7을 쓸 수 없다는 말이 된다. 그래서, 복구영역의 윈도우 7을 윈도우 7 설치 dvd로 변환하기 위해 웹사이트를 참고했고, 1장의 dvd에 성공적으로 윈도우 7 설치 dvd를 만들었다.

 

윈도우 7이 dvd에서 잘 설치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dvd로 부팅을 시켰고, 열심히 설치를 하더니 성공적으로 윈도우가 설치되었고 물론 정품인증도 받았다. 엄밀하게는 새로운 설치라기보다는 기존 윈도우 7에다가 덮어씌운 것이다.

그런데 잘 설치된 줄 알았더니 네트웍이 잡히지 않고 sd카드도 읽히지 않았다. 아마 드라이버가 몇개 설치 안된것 같았다. 아무래도 복구영역에서 설치된 윈도우 7은 델 노트북에 customize된 것이어서 필요한 드라이버가 다 설치된 것일텐고, 내가 구한 윈도우 7 홈프리미엄 이미지는 customize가 안된것이니 드라이버가 몇개 누락된 모양이다.

 

여기서부터 삽질을 시작해서, 검색을 해보니 공장초기화가 제일 간단한 방법이다. 그런데 공장초기화도 그리 쉽지는 않아보였다. 아래는 내가 참조한 사이트다.

 

References


1. http://cafe.naver.com/dellstory/39430

2. http://www.icewalk.net/173

3. http://hanist92.tistory.com/archive/20110903


3개다 소스는 비슷한데 약간씩만 다르다.


먼저 Imagex.exe를 만들어야 하는데, 번거롭지만 MS 홈피에서 1.6기가 상당의 AIK를 다운받은후 해당 노트북에 설치하고 나서 그 파일을 usb에 옮겼다. 파일 크기는 600k 정도밖에 하지 않았다.


중간에 이것저것 하는 것 있지만 결국은 command prompt에서 작업하기 위한 확인절차에 불과하다. 리커버리 영역의 드라이브는 뭔지, OS 영역의 드라이브는 뭔지, imagex.exe가 있는 usb의 드라이브는 뭔지 확인하기 위해서다. (이 파일은 이 문서에 첨부되어 있는데, 내 노트북에서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다른 노트북에서 되는지는 모른다. 그러니 주지하고 사용하기 바란다.)


이걸 확인한 후 최종적으로 command prompt에서 imagex를 실행시키는데 드라이브명을 잘 써야한다고 위의 자료에서는 여러번 경고하고 있다. 만약 잘못쓰면 재앙과 같은 일이 일어나는지 모른다. 난 안해봤지만...


3번을 거의 따라가면서 1과 2번을 참조했다.

3의 경우 포맷을 하면 완전 깨끗하게 하드를 다 지워버릴 수 있다. 물론 그 안에 있는 데이터까지도...

따라서 완벽한 공장 초기화를 원한다면 format OS 드라이브명 /q 를 입력해라. 그러면 아마 마운팅을 잠시 해제할 건지 물어보는데 해제하라고 Yes 를 하면 quick format이 완료된다. dir을 쳐보면 OS 드라이브가 텅텅 비어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내 경우 OS영역이 D:였고, 리커버리 영역이 C: 였다. C:에서 dir을 프롬프트에서 쳐보면 아무것도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cd\dell\image 해보면 이동이 된다. 즉 그 안에 숨겨진 폴더가 있음을 알 수 있고, 다시 dir을 쳐보면 그 안에 파일 factory.wim factory2.wim 2개 파일이 있는 것이 확인된다. 

 

그 다음부터는 3번이 안내하는 대로 따라했다.

즉, c:\dell\image 위치에서...

imagex.exe /apply FACTORY.WIM 1 D:\ /ref FACTORY2.WIM

을 실행시켰다.

(처음에 잘 모르고 factory2.wim을 뺐더니 공장초기화가 되지 않았다. 반드시 FACTORY2.WIM을 추가해야 한다.)


그리고 수없는 경고 메시지가 떴고, 완료후 재부팅을 하니 공장초기화가 완료되었다.

외견상 공장초기화는 분명히 맞지만, 예전파일은 여전히 남아있기 때문에, 3번이 하는 추천하는 것처럼 포맷을 해버리면 완전한 공장초기화가 된다.

 





imagex.exe

Posted by 꿈동파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21)
Music (4)
Software (0)
꿈동이 (1)
사랑하는사람들 (8)
영어 (2)
BBB (1)
QT (34)
Laos (23)
IT (7)

달력

«   2019/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