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이곳저곳 흩어져 사는 가족들, 믿음의 친구들에게 꿈동이와 가족들이 살아가는 일상과 그 가운데 깨닫게되는 이야기들을 함께 나누기 위해 만든 꿈동이 가족의 성장일기랍니다. 꿈동이 가족은 한파를 피해 따뜻한 나라 라오스에 한동안 살았다가... 다시 한국으로 돌아와 예전처럼 잘 살고 있습니다.

두번째 100km

2019. 9. 1. 21:42

지난주에 100km를 달렸으니 두번째 100km에서는 좀더 쉬울 것이라 생각하고 달렸는데, 역시 힘든 건 똑같았다. 자세가 문제가 있는지 모르겠지만 허리 통증과 안장통때문에 다리에 힘을 싣기가 몹시 힘들었다. 퇴행성 디스크라고 진단받은지가 거의 10년된 것 같은데 무슨 운동만 하면 허리 통증은 항상 발목을 잡는다.

자전거가 딱히 허리에 좋은 운동은 아니란 건 알지만, 허리를 고릴라처럼 바짝 세우고 마치 고릴라가 자전거 타듯 자세를 맞추면 허리로 힘이 가지 않아 장거리 라이딩을 하는데도 버틸 수가 있긴 한데, 타다보면 자세가 좀 무너지면서 허리 바깥쪽으로 주어지는 힘에 의해 결국 통증이 따라온다. 이번 라이딩은 자세 때문인지 너무 힘들었다. 디스크만 없다면 정말 신나게 달릴 수 있을텐데 허리 통증은 나의 한계가 100km라고 계속 신호를 주는 것 같다. 여하튼 꾸역꾸역 집으로 돌아왔는데 평속이 20km를 넘은 건 나름 의미는 있었다.

내가 조금만 젊었더라면... 이런 변명이 아니라... 내가 허리 디스크만 없었다면 쑥쑥 치고 나가는 친구들 뒤꽁무니라도 따라갈 수 있으련만 내 몸은 비루하게 삭아있었다. 이걸 극복하려고 코어 운동도 하고 다시 허리 운동도 해보려고 한다. 퇴행성 디스크가 치료는 안된다지만 앞뒤 근육 강화하다보면 어찌 버틸 힘도 나오지 않을까.

다음주는 타이어 압력 빠방하게 하고, 물세척 끝내주게 하고, 기름 빡빡쳐서 평속 22km를 찍어보리라!

Posted by 꿈동파
:

처음으로 100km를 찍었다. 물론 가다가 쉬다를 반복했다.

 

대청호 주변 길은 up & down이 심해서 내려갈땐 하늘을 나는 것 같지만, 올라갈 땐 땅속으로 꺼지며 숨이 턱턱 막히는 것 같다. 산 주변에 댐을 지으며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호수이다보니 기본적으로 산길이고, 업힐과 다운힐이 끝도없이 반복이 된다.

 

5년전에 산 엔트리 자전거는 동생을 주고, 다소 과다한 지출을 해서 처음으로 카본 로드를 사서 달렸다.

자전거가 좋다고 해서 평속이 올라가는게 아니란 걸 두번 타보고 느꼈다. 평속을 위해서가 아니라 몸으로 전해져오는 충격을 줄이고 건강을 해치지 않기 위해 구입한 건데, 은근히 카본이면 평속이 올라가지 않을까 기대가 있었다. 그런데 평속에 대한 기대는 꺾였고, 몸이 편해지리란 기대에는 부합했다. 이 부분은 투자한 보람이 있었다. 예전에 60km를 달리면 온 몸이 다 아프더니 이번에 100km를 해도 그때처럼 아프진 않았다. 초기 과다한 지출이 잠재적인 병원비용을 아낀 것이라 생각하며 열심히 다녀야겠다.

 

과거 엔트리 자전거는 워낙 열심히 타서 나와 하나가 된 것 같았는데, 몸이 자전거에 더 적응을 해야겠다.

아래는 바로 그 자전거.

차대번호: WSBC604490975N

2020년형 스페셜라이즈드 루베 콤프

Posted by 꿈동파
:

읽어볼 만한 논문들

2018. 9. 13. 11:08


라오스 불교의 세속적 영향력에 대한 사례연구 - 위앙짠 지역중심

A Case Study on Secular Influence of Laos Buddhism in Vientiane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RSS

정미경 ( Mi-kyeng Jeong )

발행기관 : 21세기기독교사회문화아카데미

간행물 : 신학과 사회 32권2호

간행물구분 : 연속간행물

발행년월 : 2018년 05월

페이지 : 139-167(29pages)



라오스 2017: 정치적 정체와 경제적 변화의 혼재

Laos 2017: The Coexistence of Political Stagnation and Economic Change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RSS

이요한 ( Lee Yo Han )

발행기관 : 한국동남아학회

간행물 : 동남아시아연구 28권1호

간행물구분 : 연속간행물

발행년월 : 2018년 02월

페이지 : 145-171(27pages)


라오스 안의 중국, 위협인가? 기회인가?: 무역, FDI 그리고 ODA를 중심으로

China in Laos: Threat? or Opportunity?: Focusing on Trade, FDI and ODA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RSS

백두주 ( Doo Joo Baek )

발행기관 : 서강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간행물 : 사회과학연구 22권2호

간행물구분 : 연속간행물

발행년월 : 2014년 08월

페이지 : 8-42(35pages)



Posted by 꿈동파
:

“단기선교를 다녀와서 ‘좋았다’고 말하려면 가지 않는 게 좋습니다. 좋았다는 표현은 여행 갔다 와서 할 말입니다. 단기선교에 참여했다면 ‘마음이 아팠다’고 말해야 합니다. 교회는 한 가지 목표만 선택해야 합니다. 선교입니까, 관광입니까?”


정미경(46·고려대 국제대학원) 교수는 단호했다. 지역교회가 단기선교라는 이름으로 관광과 봉사, 복음전도를 뒤섞지 말고 하나만 택하라는 것이다. 지난 3일 서울 안암동 고려대 연구실에서 만난 정 교수는 “교회는 단기선교를 통해 다른 문화권 사람들의 삶을 배워야 한다”고 주문했다.


정 교수는 국제개발 지역전문가로서 교수가 되기 전까지는 국제기구와 단체에서 각종 긴급구호와 아동교육 등을 맡으며 일했다. 지금은 일년에 두세 차례씩 리서치 작업을 위해 해외에 나간다. 그동안 아시아 지역만 21개국을 다녔다. 한 번 가면 도시가 아닌 산악지역 등 오지만 갔다. 가서도 한 달 이상을 머물렀다. 해발 2000m가 넘는 라오스 산악지대에서는 고산병을 앓아 근육과 내장 마비 증상을 겪었다. 개미에 물려 한쪽 팔이 심하게 붓기도 했고 열병으로 혼수상태에 빠지기도 했다. 피부병은 달고 살았다.


정 교수는 한국교회의 단기선교 행태에 할 말이 많았다. 해외를 다니면서 단기팀 활동을 적잖게 엿볼 수 있었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꼴불견이 많다고 했다.


“복장부터 신경을 써야 합니다. 반바지는 무조건 피해야 하고 최대한 발을 보이지 말아야 합니다. 선글라스 역시 피해야 합니다. 눈을 가리면 적대시하는 행위입니다. 모자도 가급적 쓰지 말고요. 여성들은 화장 대신 자외선 차단제 정도만 해야 합니다. 현지인 앞에서 떠들거나 소곤소곤 해서도 안 됩니다. 어설픈 보디랭귀지는 잘못하면 욕설이 될 수 있습니다. 카메라도 통제해야 합니다.”


눈살 찌푸리는 행동은 준비 부족에서 나온다. 훈련 없는 단기선교는 없다. 적어도 한 달 이상 교육과 훈련 등 준비 기간이 필요하다.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우월의식, 자문화중심적 사고를 제거하는 것이다. ‘어깨’에 들어간 힘부터 빼자고 말했다.


“한국인에겐 타인을 차별하는 습성이 있습니다. 특히 가난한 사람에겐 우월감이 더 커집니다. 어른, 아이 똑같습니다. 단기선교 가려면 그런 사고방식부터 없애야 합니다. 아무리 가난한 사람도 존경받을 점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 다음 단계는 현지에 대한 철저한 조사다. 떠나기 전 간접경험을 많이 해야 관광이 아닌 선교가 된다. 조사 자료는 책자 형태로 제작해두면 교회의 선교 자료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해외 탐사 베테랑인 정 교수도 현장으로 떠나기 앞서 두 달에 걸친 사전조사를 실시한다. 새로운 이슈가 있는지, 변한 것은 없는지 등 현지 상황에 대한 정보를 상세히 파악한다. 정치 경제 문화 종교와 관련된 조사는 말할 것도 없다.


현장에서의 진행은 철저히 현지인에게 맞추어야 한다. 문화공연이나 찬양 프로그램을 준비했어도 현지인이 원하지 않으면 하지 말아야 한다. 선교의 출발은 우리가 하고 싶은 것을 하는 게 아니라 그들의 필요에 맞추는 데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이런 프로그램을 준비했으니 무조건 해야 한다는 법이 어디 있나요. 누가 그런 규칙을 만들었습니까. 단기선교 실행 이전에 교육과 훈련을 받는다는 것은 마음을 준비한다는 것입니다. 준비를 통해 자기 모습을 보게 하고 마음을 비우는 것이지요.”


정 교수는 “준비 과정 자체가 이미 선교를 시작한 것”이라며 “준비가 충분했다면 그것만으로 감사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런 점에서 정 교수는 단기선교를 하나의 이벤트나 프로그램 중심의 ‘울컥 프로젝트’가 아니라 묵상과 침묵을 위한 ‘피정의 시간’이 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교회는 현지인을 위한 기도모임부터 시작하고 현지에서도 조용하게 기도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단기선교를 마치고서도 해당 나라와 현지인을 위해 기도해야 합니다. 그것이 선교의 시작이 돼야 합니다.”


[출처] - 국민일보 


[원본링크] -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005031410

Posted by 꿈동파
:

꿈동이 가족의 근황

2015. 9. 25. 11:00
보호되어 있는 글입니다. 내용을 보시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부팅속도 메모

2013. 9. 24. 20:40
보호되어 있는 글입니다. 내용을 보시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http://bolsiroo.tistory.com/253

http://bolsiroo.tistory.com/251

 

위 두 글에서 ssd를 연결해서 os를 ssd에 설치하고, 멀티부스트에 하드디스크를 꼽고 데이터 드라이브로 쓰는 글을 올린 적이 있다.

 

노트북 사용자가 으례 그렇듯 노트북을 끄기보다 하이버네이션 시켜두고 바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나 역시 그렇게 하다가 노트북이 복귀되지 못하고 파란 화면에서 계속 버벅대길래 그냥 꺼버린 적이 몇번 있었다. 최근 데이터 읽는 속도가 너무 느리다 싶어 검색을 해보니 (잘 모르지만) 원래는 dma 모드에서 하드디스크를 읽어야 하는데 상기 경우처럼 그냥 먹통이 되는 경우가 많아지면 윈도우에서 자체적으로 PIO 모드로 전환을 시켜버린단다. 이 모드로 전환이 되면 속도가 현격하게 저하가 되는데 내 경우가 그런 것 같았다. 다른 웹사이트에서 알려주는대로 수정을 하려고 했지만 내겐 해당이 되지 않았다. 아마 노트북에 customize된 윈도우7이 깔리다 보니 그런 고급모드는 활성화가 안되는게 아닌가 싶었다.

 

별 삽질을 다하다가 어떤 웹사이트에서는 registry 파일을 건드리면 된다고 하길래 3을 0으로 바꿔줬더니(자세히는 쪽팔려서 말 못하겠다. 아마 해본사람은 내가 뭘 말하려고 하는지 아실 것이고, 안해본 분들은 하지 마시라. 건드렸다가만 윈도우 새로 깔아야한다) 윈도우가 완전히 맛이 갔다. 말 그대로 인터넷 머신으로만 가능하고 다른 프로그램은 먹통이 되거나 실행도 잘 되지 않는다.

 

결국 윈도우 7을 새로 깔았다. 이유는 두가지다. 먹통이 된 노트북을 살려야 했고, 하드디스크 액세스 속도를 다시 회복시키려면 깨끗하게 새로 까는게 (비록 시간은 많이 걸리지만) 제일 깨끗한 방법이었기 때문이다.

 

[여기서 닥친 골때리는 상황]

다행스럽게도 factory.wim, factory2.wim, imagex.exe 등의 파일들을 외장 하드디스크에 저장해뒀더니 앞서 복잡한 작업 필요없이 커맨드 프롬프트에서 디스크명만 확인후 바로 실행하여 작업이 가능했다.

 

그러나...

 

앞의 두 글에 메모한 것처럼 그대로 했는데, 윈도우 7이 설치가 잘 안되고, 빠진 파일이 있다고 하질 않나, 바탕화면은 윈도우 7이 아니라 윈도우 98이 나오는 황당한 일이 벌이진 것이다.

ssd를 포맷 2번하고 다시 해봐도 마찬가지였다. 혹시나 해서 cmd로 들어가서 드라이브명을 확인해보니, ssd는 d: drive, 멀티부스트에 연결된 하드디스크는 c: drive로 되어 있었다. 여기서 문제가 발생한 것 같았다. 아마 공장초기화후 윈도우 7을 초기 가동할때 OS 영역이 d: drive다 보니 파일설치를 제대로 못한 것 같았다.

 

해결책은 간단했다.

노트북 뒤뚜껑을 열어 물리적으로 멀티부스트를 떼어 내고, 위의 작업을 다시 반복했다.

그랬더니 깔끔하게 윈도우 7이 설치되었다. 그후 멀티부스트를 연결했더니 이제야 드라이브명이 제대로 잡힌다.

아마 윈도우7의 버그가 아닐까 싶기도 하고...

 

아무튼 공장초기화하실 분들은 반드시 멀티부스트를 떼고 ssd에 윈도우 7을 설치하셔야 이런 황당한 일이 벌이지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란다.

Posted by 꿈동파
:

SSD 사용팁들

2012. 12. 22. 09:36

1. 내문서, 바탕화면 등 OS 드라이브의 Users/ 하위 폴더에 만들어지는 폴더들의 위치변경방법

SSD 빈 용량 유지, SSD의 잦은 쓰기를 방지, OS 영역과 데이타영역을 분리하고 싶을때 유용함


1.1 수작업으로 하고 싶을때

http://www.parkoz.com/zboard/view.php?id=my_tips&no=14240&category=1


1.2 일괄변경하고 싶을때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oneway614&logNo=40118741843

(관리자 권한이 필요하므로 반드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Posted by 꿈동파
:

노트북을 알아보다가 램 4G 업그레이드, 현대카드 5% 할인  및 추후 윈도우 8로 저렴한 가격에 업그레이드 조건이 있어서 Dell 노트북 Inspiron 15R SE V540552KR 로 결정했다. 이 정도면 가격대 성능비가 괜찮은 편이다.

삼성 등은 브랜드값이 한몫하고, 한성 것은 가격대 성능비가 세계 최고라고 알려져 있지만, 윈도우7을 사다가 직접 설치해야하고, 불량품이 걸릴 경우 맘고생좀 해야한다는 지적이 많아서 Dell로 결정했다.


이렇게 박스로 왔다.


박스를 열면 단촐한 델 노트북 종이 케이스가 있고, 무료 업그레이드 행사인 램 4G가 뽁뽁이와 함께 있다.


삼성 4G 램이구나.


종이 박스를 열어보면 계란 담는 상자같은 곳에 노트북과 케이블이 담겨있다.


케이블은 이게 전부다. 정말 단촐하구나~


계란 상자안에 들었던 노트북이 비닐 포장과 함께.


깔끔하기 그지없다.


좌측면 (전원포트, 모니터 포트, HDMI, USB 2개, 마이크, 이어폰 포트 들이 있다)


앞면


앞면의 좌측부에는 상태 표시등이 있고...


앞면 우측부에는 SD 카드 리더기가 있다.


우측면에는 DVD 드라이브 - 나중에 빼내고 이곳에 멀티부스트와 함께 하드디스크를 넣을 계획이다.


뒷면에는 아무것도 없다.


열어보니 역시 단촐하고 깔끔하다. 흠이라면 타이핑을 하다가 터치패드때문에 자꾸 오류가 난다. 기능키로 꺼버리면 되긴 할테지만 다른 노트북쓰다가 이것 써보니 내 자세때문인지 좀 불편한 감이 있다. 키보드 라이트가 있는 건 밤에 정말 엄청난 장점이다.


15인치 화면은 정말 널찍하니 좋다. 휴대용이 아니라 집에서 쓸 데스크탑 용도였기 때문에 큰 화면이 우리에게 필요했다.



3세대 i7 cpu가 들어있고, 윈도우 7 홈 프리미엄이 기본으로 내장되어 있다.


함께 동봉되어 온 사용설명서, 드라이버 시디, 안전성/환경/규제 관련 정보(?) 책자 등인데 사실 전부다 볼 필요도 없어 보인다.


Posted by 꿈동파
:

처음 SSD를 구입하고나서 노트북의(Dell 15R SE V540552KR 사용; 2012.12 현재 AS, 성능, 안정성 감안하고 이동식보다는 공간이 좁은 집에서 거치형의 형태로 사용하고자 할 경우 가격대 성능비 우수함) OS용 드라이브로 사용하려면 당연히 윈도우 7 설치해야한다. 

그런데 당연히 이 SSD에는 노트북 구입할때 설치되어야할 윈도우 7도 없고, 복구영역도 없다. 따라서 원래 노트북을 살 때 포함되어 있었던 하드디스크의 복구영역을 이 SSD에 이식해야만 그 해당 노트북에 customize된 윈도우 7이 SSD에 설치될 것이다.


만약 이동식 하드디스크 케이스(보통 SATA 방식을 요즘 쓰겠지만)가 있으면 편해진다.


1. 이동식 하드디스크 케이스가 있을 경우

이동식 하드디스크 케이스는 2.5인치쓰면 되고, 3.5인치가 되어도 SATA 커넥터에 연결만 할 수 있으면 상관없을 것 같다. 

여하튼 케이스에 SSD를 연결하고 노트북 usb에 연결한다.


컴퓨터 시작 -> 복구모드 진입(델의 경우 기동시 F8을 연타하면 됨) -> 복구영역의 드라이브명 및 SSD 드라이브명 확인

설명을 위해 복구영역은 C: SSD는 D:라고 가정하자.


C:로 이동

cd\dell\image

imagex.exe /apply FACTORY.WIM 1 D:\ /ref FACTORY2.WIM

(imagex는 미리 만들어두거나 구해둬야 한다. http://bolsiroo.tistory.com/251 참고)

아마 아무런 경고도 뜨지 않고 복구 이미지를 SSD로 이식할 것이다.

끝나고 나서 D:에서 dir을 쳐보면, 윈도우7이 설치되기 위해 필요한 파일들이 다 복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노트북 완전 종료


이제 하드디스크와 SSD를 교체만 하면 된다.

그냥 노트북 뒷면 열어서 나사로 풀고 교체만 하면 되는 간단한 작업이다. 즉 밑의 사진에서 보듯이 하드디스크를 나사 풀어서 빼내고 하드디스크 베이에다가 SSD를 넣고 나사 조이면 끝.



사족을 달자면...

이 모델의 경우 하드디스크 좌측 중간부분의 걸림 부분을 십자드라이버로 살짝 밀면서 왼쪽의 ODD를 손으로 밀면 ODD가 쑥 빠진다. ODD를 사용할 거면 이럴 필요없지만, 만약 멀티부스트(멀티베이)에다가 하드디스크를 설치하려면 ODD를 제거해야하는데, 이런식으로 하면 아주 쉽게 빠진다. 괜히 다른 나사 제거할 필요 전혀 없다.




SSD로 교체한 후 컴퓨터를 켜자.

갑자기 노트북이 광속으로 빨라지면서 윈도우7이 처음으로 시작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즉 공장초기화가 된 것이다.

끝.



2. 이동식 하드디스크 케이스가 없을 경우

이동식 하드디스크나 10기가 이상되는 USB 메모리를 준비해서 부팅전에 미리 usb에 꽂아두자.


복구모드로 들어가서 Recovery영역에 해당하는 드라이브를 확인한 후(C:라고 가정)


이동식 하드디스크 usb 메모리에 적당한 폴더를 만들어둔다.(이동식 하드디스크나 usb 메모리 드라이브명이 D:라고 가정)


예를 들어 d:\dell\image 폴더를 만들었다고 하자.


c:\에서 cd\dell\image

copy *.* d:\dell\image


그러면 약 8기가가 넘는 복구용 이미지 파일들이 d:\dell\image로 복사된다.


이제 노트북에 ssd(새로 산 완전 텅텅 빈 것)를 장착


지난번에 만든 윈도우 설치용 dvd로 부팅


윈도우7 설치전에 복구모드로 진입하는 단계가 있는데 그 단계에서 복구모드로 들어간다.(그 단계가 어디쯤인지는 기억이 가물가물...)


command prompt에서 이동식 하드디스크나 usb 메모리의 드라이브명을 확인(E:라고 가정)

(SSD 드라이브명은 D:\로 가정)


E:\로 이동

cd\dell\image

imagex.exe /apply FACTORY.WIM 1 D:\ /ref FACTORY2.WIM

(마찬가지로 imagex는 미리 만들어두거나 구해둬야 한다. http://bolsiroo.tistory.com/251 참고)


아무런 경고도 뜨지 않고 복구 이미지를 SSD로 이식할 것이다.

끝나고 나서 D:에서 dir을 쳐보면, 윈도우7이 설치되기 위해 필요한 파일들이 다 복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노트북 재부팅.

갑자기 노트북이 광속으로 빨라지면서 윈도우7이 처음으로 시작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즉 공장초기화가 된 것이다.


끝.




Posted by 꿈동파
: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23)
Music (4)
Software (0)
꿈동이 (1)
사랑하는사람들 (8)
영어 (2)
BBB (1)
QT (34)
IT (7)
Laos (23)
자전거 (2)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